본문

IT로그/맥

MacBook Pro 13인치 2012 Mid 램 업그레이드

*MacBook Pro 13인치 2012 Mid Non-Retina 모델이며 이 글의 작성일은 2014년 6월입니다.


처음으로 맥북을 구입할 당시 레티나 모델과 비레티나 모델 중 고민을 많이 하다 비레티나 모델을 구입한 것은 후에 필요에 맞게 램과 하드디스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기본형의 경우 기본램이 4gb인지라 멜론을 이용하거나 기타 윈도우에서만 가능한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패럴을 시동하면 그 순간부터 엄청난 버벅거림과 바람개비가 떠서 많이 답답했었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대학생 신분으로써 몇만원대의 램값도 부담이었던지라 미루고 미루다 더이상은 참지 못하고 큰맘먹고 램을 구입했습니다.


준비물

우선 램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맥북과 램, 드라이버를 준비합니다.

맥북은 시스템을 종료시켜주세요.


mbpram01.jpg

MacBook Pro 13인치 2012 Mid Non-Retina 모델의 램은 DDR3(혹은 DDR3L) 1600Mhz pcl3 - 12800 노트북용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mbpram02.jpg

mbpram03.jpg

(*맥북프로 하판에 맞는 드라이버 규격은 #00 사이즈라고 합니다. 안경드라이버)

다이소표 드라이버 셋트는 하나도 안맞습니다.


맥북 하판 열기

mbpram04.jpg

하판의 나사들을 드라이버로 모두 풀어줍니다.

나사는 총 10개로 짧은것 7개 긴것 3개입니다.

다시 조립할 때 자기 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어떤 방법으로든 위치를 기억해 주세요. (저는 위 사진처럼 나사를 뺀 위치별로 모아놓았습니다.)


mbpram05.jpg

하판을 열고나면 맥북의 내부가 보입니다.


램 교체하기

mbpram06.jpg

내부를 건들기 전에 먼저 쇼트방지를 위해 배터리연결을 해제해줍니다.

사진에서 램 옆의 화살표 부분을 끝부분을 손톱으로 살살 들어올려서 위로 살짝살짝 뽑으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mbpram07.jpg

배터리케이블을 무사히 뽑으셨다면 이제 위에 사진에처럼 램 양 사이드에 있는 레버를 화살표방향으로 밀어줍니다.


mbpram08.jpg

그러면 램이 사진처럼 올라오는데 이때 램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램 두개를 동일한 방법으로 빼주세요.

기존의 램을 다 뽑으셨다면 새로 구입한 램을 장착해 줍니다.


mbpram09.jpg

mbpram10.jpg

램을 장착할 때는 기존의 램을 빼낼 때와 반대로 먼저 비스듬하게 꽂은 후 딸깍하고 걸릴때까지 아래로 눌러줍니다.

두 개 모두 같은 방법으로 장착해줍니다.

장착을 완료했다면 제대로 적용이 됐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배터리 케이블을 다시 꽂아준 후 하판을 다시 잘 조립해주고 부팅을 시켜 봅니다.(나사 위치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다행히 4gb x2 해서 8기가로 잘 적용이 됐습니다.

확실히 4기가로 패럴을 돌릴때에 비해 8기가로 업그레이드후 패럴을 실행하니 바람개비도 안뜨고 빠르게 잘 돌아가서 이제 가끔쓰는 윈도우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