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IT로그/리뷰

바밀로 VA87M 다크믹스 RE 저소음 적축 키보드 리뷰

평소에 사용하던 키보드는 '제닉스 SCORPIUS M10TFL 갈축' 기계식 키보드인데 생애 처음으로 구입했던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당시 각 축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청축에 비해 나름 덜 시끄럽고 기계식의 느낌을 느낄 수 있다하여 갈축 스위치를 선택했고 지금까지도 나름 잘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가족들과 같이 지내며 밤늦게 사용하기에는 시끄러울 수 있는 소음이 발생하기에 좀더 조용한 새로운 키보드를 구입했는데 상당히 괜찮아서 리뷰를 남깁니다.

키보드를 새로 구입하기 위해 고려했던 조건은

  1. 조용함
  2. 디자인
  3. 텐키리스
  4. 맥 형식을 지원

이었는데 일반 윈도우용 키보드도 키 맵핑을 동해 맥용 키 배열로 바꾸어 사용 할 수 있고 기존 키보드도 그렇게 사용 해왔기에 1,2,3번을 중점으로 키보드를 찾아본 후 바밀로 VA87M 저소음 적축 키보드를 구입했습니다.

키보드 사진

바밀로의 제품 포장의 명성은 키보드를 찾아보며 익히 보았지만 역시나 꼼꼼하게 포장되어 옵니다.

겉 박스 -> 두껍게 둘러진 뽁뽁이와 양 사이드 보호 쿠션 -> 진공 비닐 포장된 제품박스 -> 키보드 커버 -> 비닐 포장된 키보드….

dasom_key_image1.jpg

dasom_key_image2.jpg

바밀로 키보드는 다양한 그래픽과 컬러가 적용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그 중 다크믹스 컬러의 디자인이 상당히 이뻐서 다크믹스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바밀로 VA87M 키보드는 키 스위치부분이 노출되어 있는 비키 스타일인데 살짝 깊이가 있는 비키입니다.

dasom_key_image3.jpg

구성품은 키보드본체와 연결 케이블, 키 리무버, 그리고 이전 모델들에서는 캡스락과 스크롤락 키들이 눌렸는지 안눌렸는지 구분이 안되서 불편하다는 평이 있었는데 그래서인지 캡스락과 스크롤락에 불빛으로 표시가 되는 키캡이 구성품으로 들어있습니다.

키캡은 PBT 재질이며 키 각인은 염료승화 방식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dasom_key_image4.jpg

dasom_key_image5.jpg

단계별로 LED도 적용할 수 있으나 LED는 조금 애매합니다. LED가 키 각인을 비춰주는 형식이 아니라 키캡 아래에 은은한 LED 불빛을 만들어줍니다. 때문에 어두운 상황에서 LED를 키면 오히려 역광 효과가 되어 키 각인이 더 잘 안보입니다. LED는 그냥 단순 디자인을 위한 용도의 느낌? 

dasom_key_image6.jpg

하단에는 높이조절 받침과 케이블을 원하는 방향으로 빼낼수 있도록 홀이 있습니다.

dasom_key_image7.jpg

사용감

'RE' 명칭이 붙은 제품은 리마스터 제품으로 최근 출시되는 모델들과 더불어 흡음재를 추가하여 소음이나 통울림이 개선되어 출시된 제품이라는데 텅텅거리는 통울림이나 스프링 잡음같은 소음들이 거의 없다시피하며 굉장히 조용합니다.

진짜로 너무너무 조용합니다. 밤늦게 작업을 할때는 맥북의 자체 키보드를 이용했었는데 그보다도 더 조용합니다.

스위치는 체리 스위치가 사용 되었고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가 아삭아삭한 무를 칼로 써는 듯한 느낌이라면 바밀로 저소음 적축 키보드는 도토리묵을 칼로 써는 듯한 부드러운 키감입니다.

확실히 기계식 특유의 또각또각 느낌을 좋아하신다면 저소음 적축의 이 키감은 밋밋한게 불호로 다가올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상대적인 취향의 문제일 뿐 자체로 보면 키감이 나쁘지 않고 고급스러운 키감입니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와 비교했을 때 스페이스 키나 엔터 키 등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된 키들의 키감이 굉장히 좋았는데 아래 사진같이 체리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습니다.

dasom_key_image8.jpg< 상: 바밀로 스테빌라이저 / 하: 제닉스 스테빌라이저 >

기존 키보드의 카일 스위치 스테빌라이저 방식에 비해 소음도 없고 다시 조립하기도 편해서 좋네요 :)

키압은 45g이며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의 60g키압보다 체감으로는 살짝 더 무겁게 느껴지는데 키감에서 오는 체감적인 차이인 것 같고 문서 작성과 AOS 게임을 하며 테스트 해본 결과 기존의 통통 튀는 느낌의 제닉스 키보드 키감에 비해 좀더 안정감이 생겼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정감이 생긴것일 뿐 살짝만 눌려도 키가 입력이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타는 종종 납니다.)

타건 영상

(영상 촬영당시 평소 약하게 타건하는 습관과 책상의 흔들림을 최소화 하기 위해 힘을 줄이는 바람에 타건 소리가 너무 작게 입력이 되어 제대로 된 정보전달이 안되는 영상이라고 생각하여 영상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


마치며

바밀로 VA87M 저소음 적축 모델의 가격은 141,000원으로 가격대가 조금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 키보드를 구매하기 까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기존 키보드도 지금까지 잘 사용해왔었는데 조용함을 이유로 저 금액을 투자해서 구입할 가치가 있을까 싶기도 하고 게다가 지방에 살고 있기 때문에 타건샵에서 미리 제품을 체험해볼수도 없어서 과감히 질러보기엔 수입이 없는 취준생 입장에선 꽤 큰 지출이었으니까요… 

하지만 키보드를 받아보니 초기 불량 없이 뽑기도 잘 됐고 키감도 손에 잘 맞고 고민은 역시 배송만 늦출 뿐이다라는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

사무실에서 사용할 혹은 그 어떤 이유로 조용한 키보드를 찾으신다면 타건샵에서 한번 이 제품도 타건해보시길 추천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3

  • 루카루카
    2018.04.14 17:12 신고

    안녕하세요 한가지 여쭈려고 하는데요 제가 같은 모델 블루투스 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맥북에 연결해서 쓰는데요
    보통 다른 키보드들은 코맨드 대신 윈도우키가 먹던데 이 키보드는 아예 안먹네요.
    혹시 방법을 알고 계시는지요? ㅠ_ㅠ 키감이나 완성도 면세어 너무 마음에 드는데 .... 그것만 해결 되었으면 좋겠어요

    • 2018.04.14 17:21 신고

      블투모델은 어떤지 잘 모르겠는데 바밀로키보드는 fn키와 윈도우키를 서로 바꿀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 두 키가 서로 바뀐것 같은데 윈도우키를 먼저 누른상태에서 fn키를 누르고 있으면 라이트가 깜빡깜빡합니다. 그러면 fn키부터 손을 떼고 그 다음 윈도우 키에서 손을 떼주시면 다시 원래대로 변경됩니다.
      현재 fn키로 인식되는 키를 먼저 누른상태에서 윈도우키로 인식되는 키를 나중에 누른다음 뗄떼는 나중에 누른 키부터 떼주는 것입니다.

    • 2018.04.14 18:24 신고

      혹시나하여 추가로 답변드립니다.
      fn + 윈도우키를 누르면 윈도우키잠금이 되는 기능도 있는데 해당 경우도 한번 체크해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