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IT로그/리뷰

MacOS 마크다운 에디터 사용기 'Typora'


img_typora_01.png<기존 텍스트 에디터에서 작성한 내용을 Typora에 복사한 모습>

평소 블로그에 올릴 글을 작성할때 티스토리 자체 에디터가 아닌 텍스트 편집기 앱에서 마크다운 문법을 이용해 내용을 작성하고 작성 된 내용을 html로 변환시켜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여넣은 후 다듬어서 발행을 합니다.

마크다운 에디터를 사용하면 이 작업이 더 간편하겠지만 대부분 유료이기 때문에 구매를 하려다가도 그냥 조금 불편하고 말지라는 생각에 늘 구매를 미뤄왔었습니다. 그러던중 꽤 괜찮은 무료 마크다운 에디터를 찾았습니다.

바로 Typora앱 입니다. 맥 전용이 아닌 윈도우용과 리눅스용도 있고 사용해보니 기능도 편리하고 깔끔하게 작성이 됩니다. 그냥 일반적인 글쓰기를 하듯 작성하더라도 줄바꿈 태그가 적용되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까지 다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덕분에 기존보다 글을 쓰는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글을 작성 할때는 마크다운 문법을 직접 사용해서 작성할 수도 있고 메뉴에서 간편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크다운 문법을 직접 작성할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적용되어 보여집니다.

img_typora_02.gif

코드 블록이나 테이블작성 문법도 메뉴로 제공됩니다. 마크다운을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단한 문법들은 외워서 손 가는대로 쭉쭉 작성이 되지만 조금 복잡한 문법들은 한번씩 다시 찾아보게 되는데 Typora 에서는 메뉴로 제공을 해주기때문에 다시 찾아볼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리스트 작성 뿐 아니라 작업 목록 항목을 이용해 To-Do List 나 쇼핑 리스트같은 체크목록도 만들 수 있습니다.

img_typora_03.png<마크다운 문법을 모르더라도 메뉴를 이용해 마크다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g_typora_04.png<리스트 기능을 이용해 체크 리스트 만들기.>

글 작성중에 이미지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이미지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편집은 불가능하며 파일의 경로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지 위치를 바꾸거나 지울때도 이미지 위에 적힌 경로 텍스트의 위치를 바꾸거나 지워야 합니다. 일반적으론 이미지 자체를 클릭해서 이동시키고 삭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조금 헷갈립니다. 그리고 웹 경로를 이용한 이미지가 아닌 로컬파일 경로를 이용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포스팅에 이미지를 적용하려면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다시 넣어주어야 합니다.

img_typora_05.png

입력모드에는 소스 코드 모드, 포커스 모드, 타자기 모드가 있는데 혼합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타자기 모드와 포커스 모드를 함께 사용하는게 마음에 들어 그렇게 사용중입니다. 테마도 변경할 수 있으며 css를 다룰 줄 아신다면 커스텀 테마도 만들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img_typora_06.png<상 : 포커스 모드 / 하 : 포커스 모드 + 타자기 모드>

내용을 다 작성한 후에는 PDF나 html 코드 등 여러 형식으로 내보내기가 가능하고 저장할때는 마크다운 형식의 파일이나 일반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원하는 형식으로 내보내기 하거나 저장하시면 됩니다.

html로 내보내기를 하면 스타일까지 적용된 코드로 저장되기 때문에 해당 코드를 티스토리에서 붙여넣으면 Typora 앱에서 보는 스타일 그대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Typora에서 보이는 내용의 스타일이 마음에 든다면 이렇게 써도 상관은 없겠지만 스타일 적용을 위한 코드들 까지 몽땅 들어있어 추후 내용을 html 탭에서 수정하려면 조금 복잡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html (witout styles)로 내보낸후 티스토리에 복사하여 붙여넣은다음 다듬어서 발행시킵니다. 이 방법은 스타일에 대한 코드는 빼고 변환되기 때문에 코드가 복잡하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img_typora_07.png<다양한 형식의 내보내기가 지원됩니다.>

블로그 API가 제공되는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 블로그용으로 마크다운 에디터를 찾으신다면 Marsedit같은 블로깅 툴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지만 티스토리는 현재 블로그 API제공을 중단한 상태이기 때문에 블로깅 툴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하고 등록하는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에디터의 선택이 중요한데 Typora 는 사용해 본 결과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꼭 블로그 포스팅 작성이 아니라 마크다운을 이용해 문서를 작성할때에도 매우 용이합니다.

Typora는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이며 유료 판매로 전환된다고 하는데 꽤 오랜기간 무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직 특정 작업을 했을 때 커서나 메뉴 일부의 잔상이 남는 버그가 있지만 개선되어 언젠가 유료로 바뀌더라도 이정도 기능에 가격만 합리적이라면 구매하여 사용할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은 앱인것 같습니다.

typora_icn.png

typora 홈페이지




댓글 0

티스토리 툴바